어제였던가요? 미국 시간으로 1월 5일 뉴스를 듣던 중, Los Angeles 근교의 Santa Monica 에 그 유명한 Kogi 를 비롯, 다수의 기업형 Food Truck이 한 자리에 모여서 시장을 만든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들으면서도 '어...??' 생각하며 의아하게 생각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Food Truck 이라고 하면.. 보통 이렇게 생겼죠. Taco Truck 이라고도 부르고, Roach coach 라고도 부릅니다.


재래시장에 깔리고 깔린게 음식 노점상인 (그리고 겁나게 맛있는) 한국에서는 별로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만, 이런 문화가 존재하지 않는 미국에서, 이렇게 '노점상' 같은 트럭이 한 군데 몰린다는 건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Zoning Code에서 그런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하여튼, 저의 의아함에도 불구하고, 첫날 영업은 거의 대박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http://laist.com/2010/01/05/photos_the_santa_monica_gourmet_foo.php?gallery0Pic=1#gallery

그런데, 바로 오늘 1월 6일!! 산타모니카 시 공무원들이 들이닥쳐서 이 축제의 장을 폐쇄시켜버렸네요. 자세한 뉴스 보실까요..? 


요약하면, 산타모니카 Zoning 조례에 의하면 C-4 조닝의 부동산에 이런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은 불법이다... 그래서 일단 폐쇄하고, 방법을 찾아보자.. 이런 이야기입니다. 

역시, 제 직감이 맞았던 거지요. 미국의 조닝 조례는 상당히 엄격한 편이어서, 주거지역이나 왠만한 상업지역은 "허가 되는 것' 만을 적시하고 있습니다. 그 목록에 들어가지 않으면, 그 토지이용 - 이 경우에는 푸드트럭 시장 - 은 허가되지 않는 것이지요. 만일, '... 만 빼놓고는 다 허가된다' 라는 식의 조례가 있었더라면, 아마 이런 토지이용은 별 문제 없이 허가받을 수 있었을 겁니다. 

그리고, 대민업무 도시계획 공무원으로서 느끼는 건데요. 도시계획법이나 조례의 위반은, 거의 잘 모르고 지나갑니다. 그러다가 '이런 위반이 있다' 라는 사실을 알게 될 즈음에는 이미 때가 너무 늦거나, 문제가 커져버린 다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건축법 위반 사항인 경우에야, 건물 좀 수리하면 됩니다만 (쉽게 이야기하면 그렇다는 말입니다) 도시계획 조례/법규에 해당 토지이용이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다면.. 그 이용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야기가 매우 힘들어지지요. 아마, 이 푸드트럭 시장 같은 경우에는, 거의 문 닫아야 할겁니다. 단, 정치적인 압력이 생긴다면 다른 이야기가 될 수도 있지요. 

개인적으로는, 이런 참신한 발상이 묻힌다는 건 조금 아쉽네요. 바로 이런 경우를 두고 '법규가 시민생활의 급격한, 그리고 창의적인 발전을 따라잡지 못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겠네요. 조닝의 숙명이라고 할까요...??



뱀다리 -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그러시다면 옆의 구글 안내글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주시겠어요?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하린/가빈대디 하린대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