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입니다. "TOEFL, GRE, 경력 이 셋 중에서 뭐가 제일 중요한가요?"

참 애매한 질문입니다. 일단은 전부 중요하다고 말씀드려야 하겠네요. 신입생 결정시에 셋 다 보기는 하니까요. 그래도, 그런식으로 대답하려면 뭐하러 이 블로그 쓰냐고 하시겠네요. 나름대로 제 생각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 제 생각이고, 제 경험대로 쓴다는 겁니다. (저 도시계획 공무원이지, 입시 컨설턴트 아닙니다. ^^;;)

시작하기 전에, TOEFL 이랑 GRE 부터 집고 넘어가보겠습니다. 

TOEFL은 다들 아시다시피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의 약자입니다. 이름을 보시면 길이 좀 보이지 않습니까..?? 제목대로 비영어권 학생이 영어를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입니다. 학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영어를 좀 잘하는 학생을 뽑아야 자신들의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겠지요. 수업 못 알아들어서 헤맬 확률이 조금 낮아지니까요. ^^;;

그럼 GRE는 어떤가요? Graduate Record Examination의 약자입니다. 이건 제목만으로는 토플만큼 감이 잘 안 오네요. 위키디피아의 설명을 조금 보겠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Graduate_Record_Examination 에 보시면 GRE는

 "..the exam is primarily focused on testingabstract thinking skills in the areas of mathematics, vocabulary, and analytical writing."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대학원에서 공부할만한 수학, 어휘력, 그리고 분석적 글쓰기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토플이 영어 의사소통능력만 시험했다고보면, GRE는 전체적인 지적 능력을 판단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러면 궁금해하시는 부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토플보다는 GRE 가 더 중요하다는데 거의 동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대학원은 학문적 연구, 혹은 직업적 성취에 관계된 기관이지 영어마을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많은 경우 토플은 최저점수를 못 넘더라도 입학을 허가하기는 합니다. 

(참고로, 보통 이런 경우에는 영어회화 / 작문 수업을 따로 병행하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럼 그냥 들으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게 쉬운게 아닙니다. 보통 영어 회화 수업이 약 4학점에서 8학점 정도가 되는데요, 간단히 돈으로만 계산해도 약 4,000 달러에서 8,000 달러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쌩돈이 들어가지요. 거기에 여기서 나오는 숙제 및 공부할 분량도 만만치가 않아서, 이거 하다가 학과공부 따라잡기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

GRE는 특별히 할 이야기가 별로 없네요. 그냥 잘 보시는게 좋습니다. 라는 당연한 말 밖에는요. 만일 토플 점수가 최저점이 넘으신다면, 그냥 토플은 거기서 만족하시고, GRE에 집중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CBT 기준으로 250이 최저점이라면 토플은 251을 맞으나 299점을 맞으나 그게 그거이니까요.

그럼 경력입니다. 박사 지원하시는 분들 경우에는 Publication 이나 학문적 성취도 해당 될 수 있겠네요. 제 생각에는 이건 GRE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각해보실까요. 월드비전 한비야씨가 얼마전에 유학을 떠나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지요? 제가 한비야씨의 스펙을 알지는 못합니다만, 언뜻 생각해보아도 그 정도 경력이면 토플이나 GRE나 최저점만 맞으면 왠만한 학교는 다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게 경력의 힘입니다. 더군다나 도시계획 석사, Law School 같은 professional school 같은 경우에는 경력이 미치는 영향은 절대 무시못합니다. GRE랑 거의 동급이거나, 아니면 조금 더 중요하다고 보시면 생각하기에 편합니다.   

뱀다리 -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 글 상단의 구글에서 드리는 안내말씀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하린/가빈대디 하린대디